플라스틱 없는 미래로 – 핀란드, 전통적인 플라스틱 포장재를 대체할 바이오 기반 혁신을 제공하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하는 상품에 점점 더 지속가능한 포장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세계 포장산업에서는 화석 원료의 사용을 줄이고 대신 바이오 기반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핀란드는 기존의 플라스틱 포장재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바이오 및 폐기물 기반의 새로운 솔루션들을 선보이며 지속 가능한 포장재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3월 그린피스에서 발표한 ‘플라스틱 대한민국 2.0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발생한 플라스틱 폐기물은 총 1193만톤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배달음식, 간편식, 온라인 쇼핑 등 비대면 소비가 확산되면서 포장재 폐기물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보고서에 따르면 분리배출 되는 플라스틱 중 배달음식 포장재를 포함하는 ‘기타 폐합성수지류’ 항목은 2019년 하루 715.5톤에서 2021년 1292.2톤으로 80.6% 나 증가하였다.
한편, 지역 및 국가 차원의 규제가 크게 강화되고 있다. 예를 들어, 2025년까지 EU 내 모든 포장재의 65%는 재활용이 가능해야 하며, 2030년에는 70%까지 증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공급업체들은 기존의 화석 연료 기반 포장재 외에도 바이오 소재를 채택하여 고객들에게 지속 가능하면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도 이미 2025년까지 100%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추세는 포장재 폐기물의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재 판매 기업들은 고객들로부터 요구되는 지속가능한 사업을 추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유럽과 아시아 시장의 대부분 브랜드들은 플라스틱 포장재를 대체할 적합한 소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연미 주한핀란드무역대표부 (Business Finland) 선임상무관은 "기업들의 평판이 여기에 달려 있기 때문에, 지속 가능성을 중요시하는 브랜드들은 포장재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안을 찾고 있다. 핀란드는 지속 가능하게 생산된 목재 바이오매스, 펄프, 비목질 섬유 및 재활용 가능한 소재들을 활용하여 기존의 플라스틱 포장재를 대체하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보유하고 있다. 핀란드 기업의 제품들은 각 산업별 요구사항을 충족하면서도 고품질이며, 대부분 이미 국제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한다.
핀란드의 지속 가능한 솔루션은 인증된 산림 자원과 지속가능한 원료, 전문적인 엔지니어링 기술, 높은 품질 요구 사항, 그리고 선도적인 법률 및 표준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교차 적층 목재 (CLT)에서 100% 재생 디젤까지 고품질 바이오 기반 제품과 소재들이 이미 상업적 규모로 생산되고 있다. 현재, 핀란드 포장재 수출의 69%는 다양한 섬유기반 소재들이 차지하고 있다. 또한 핀란드에서는 새로운 바이오 리파이너리와 바이오 소재 제조 공장이 계획 중에 있으며, 제조 설비를 갖춘 우수 중소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의 수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핀란드의 국토는 75%가 숲으로 덮여 있으며, 목재 산업은 전통적인 산림업과 목재산업을 혁신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방안들이 성공적으로 접목되어 있다. 기업과 공공 부문 간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한 에코시스템과 강력한 R&D 프로그램은 목재 펄프와 섬유 등을 활용한 재활용 공정 및 바이오 유래 솔루션과 같은 독특한 제품들을 탄생시켰다. 핀란드는 PEFC 인증 산림에서부터 당장 활용 가능한 다양한 제품 기술과 목재 섬유의 재활용 및 재사용에 이르는 전체 가치 사슬에 걸쳐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다.
소비자들은 편의성과 상품의 보호를 위해 포장에 의존하지만, 이제는 보다 지속 가능한 옵션을 요구하고 있다. 더욱이,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와 2030년까지의 규제로 인해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포장재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화석 연료 기반 플라스틱 포장재를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포장재의 시장 가치는 전통적인 플라스틱 포장재에 근접하게 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속 가능한 포장 솔루션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노력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이유이다.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포장이란?
이러한 포장은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제작되거나, 지속 가능한 원료 또는 매우 혁신적인 새로운 소재로 만들어진다. 또한 생산 공정도 지속 가능하게 이루어진다. 이러한 포장의 디자인은 제품 품질을 보호하고 유지하며, 운송, 취급 및 보관에 최적화되어 있다. 또한 소재의 외관과 높은 품질은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준다. 포장재 폐기 방법에는 재활용, 재사용, 퇴비화 및 생분해가 포함된다.
첨부 파일:
핀란드의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포장 솔루션 자료 (PDF)
관련 문의:
이연미 선임상무관, 주한핀란드무역대표부 (Business Finland), 02-725-2075
Salla Salovaara, Business Finland 국제 PR 및 미디어 책임자, +358 40 526 0100, salla.salovaara@businessfinland.fi
BUSINESS FINLAND 소개
Business Finland는 혁신 기금 지원 및 무역, 관광, 투자 촉진을 위한 핀란드 정부 기관으로, 전세계40개 이상의 사무소와 핀란드 내 16개의 지역 사무소에 760명 이상의 전문가가 속해 있다. 또한, Business Finland는 Team Finland 네트워크의 일원이다.
지속 가능한 포장재 수출 프로젝트 소개
지속 가능한 포장재 수출 프로젝트(Sustainable Packaging Export Project)는 핀란드 포장산업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젝트는 시장 조언, 수출 활동 촉진, 홍보 및 자금 지원 등을 통해 기업들의 성공적인 국제 시장 진출을 돕는다.